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출산 지원금 "200만원" 첫만남이용권 신청대상 신청방법 혜택 총정리!

by 지혜로운공간 2024. 1. 30.

 

출산 시 최초 1회 지급되는 바우처로 출산축하 및 초기육아 지원을 국민행복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정부정책 서비스인 "첫만남이용권"의 신청대상 및 혜택,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하기
첫만남이용권 신청하기

첫만남이용권이란?

출생 아동에게 200만 원 이상의 출산 지원금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는 목적으로 정부에서 시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대상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으로, 주민등록상 생년월일이 1년이 초과되지 않은 출생아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원내용

출생아당 200만 원 이상의 이용권을 지급합니다.

2024.1.1 이후 출생한 아동부터는 첫째아 200만 원, 둘째아 이상 출생아는 300만 원을 지급합니다.

 

 

바우처 신청 시 등록한 1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 지급을 원칙으로 합니다.

임신·출산 진료비 수급 등을 위해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카드에 지급이 가능합니다.

 

부득이 국민행복카드로 지급이 어려운 아동양육시설이나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되어 있는 출생아의 경우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이 가능하니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보건복지부 웹사이트

 

첫만남이용권 사용방법

☞사용기간

이용권 지급일로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 이후에는 자동 소멸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2023년 4월 27일 출생아의 경우 2024년 4월 26일까지 시용 가능하며, 2024년 4월 27일 0시 바우처 자동소멸)

 

 

다만, 시설입소아동 등이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받은 경우는 제외됩니다.

☞사용범위

사용범위는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성인용품 등 기타업종, 면세점 등을 제외한 전 업종(온라인 구매 포함)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방법

첫만남이용권이 발급된 국민행복카드로 결제 시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영유아의 보호자 또는 보호자의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복지로",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www.bokjiro.go.kr/ssis-tbu/index.do

 

www.bokjiro.go.kr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24는 정부의 민원 서비스, 정부혜택(보조금24), 정책정보/기관정보 등을 한 곳에서 한 눈에 찾을 수 있고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조회·발급할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 포털입니다

www.gov.kr

 

2024년 여러 출산 혜택과 더불어 "첫만남이용권"도 꼭 신청하셔서 출산 및 육아의 실질적인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